소소한 것들의 창고
잉크젯 프린터 본문
- 영어: Lnkjuet Printer
- 잉크를 이용하여 종이 분사하여 인쇄시키는 프린터이다. (= 프린터 헤드에 가는 구멍(노즐)로부터 잉크 입자를 분사, 인쇄하는 방식)
- 잉크젯 프린터는 이미 전에 설명을 했으므로 생락 하겠다.
- 적은 바용으로도 컬러 사진을 뽑을 수 있고 그리고 기기는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하다. 그리고 소음이 적다.
- 잉크 충전 비용이 고가 이면서도 컬러 사진 인쇄시 사진이 종이가 물에 젖은 느낌들고 손에 묻을 수 있다.
- 컬러 인쇄 가능, 잉크가 번지거나 장기간 사용하지 않는 경우, 재 충전 하지 않을 경우 노즐 막히거나 사용이 불가한 경우가 있다.
- 방식에 따라 열 전사와 압전 방식이 존재한다.(장단점이 존재)
1. 열 전사 방식
- 1회용 리본을 사용하므로 유지비와 수리비가 많이 들며.
- 헤드 부의 끝에서 잉크를 밀어내는 방법에 열을 이용하는 방법
- 인쇄 진행은 헤드 부 전면에 열을 발생시키는 저항소자가 존재하는데 이 저항 소자가 전기적 신호를 받으면 순간적으로 섭씨 900도씨 정도의 온도로 잉크를 달구게 되어 있다. 그 다음 잉크 카트리지의 헤드 부저항에 의해 급속하게 달구어진 잉크는 기포 발생, 기포의 힘으로 노즐을 통해 밀려 나오는데 이렇게 나오게 된 잉크 입자가 종이 표면에 떨어지면서 인쇄된다.
- 새 잉크가 공급이 필요하므로 유지비 들며 또 잘못 했다간 화재 위험을 가진 방식이고 인쇄속도가 매우 느리다.
- 하지만 연속적으로 잉크가 원하는 때에 출력이 되며, 빠른 시간내로 할 수 있다.
2. 압전 방식
- 잉크 카드리지 헤드 부에서 잉크가 분출되는 방식에 기계적인 진동을 일으키는 압전 소자를 이용한다.
- 압전 소자의 특징은 압력을 받으면 전기 발생, 그 전기 바탕으로 압력(진동)을 일으키게 되어 잉크를 분사, 인쇄하는 방식
- 인쇄 도중에 기기가 고장 날 수 있으며 인쇄 속도가 느리다.
- 열 전사 방식 보다 안전하며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존재 한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