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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이야기

애니메이션의 단계별 제작과정: 아날로그 작업

푸른 하늘에 아래에 있는 낡은 지식 창고 2015. 7. 15. 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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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작업하기 전에 전반적(全般的)기획, 콘티, 이미지 보드, 무대(舞臺, Stage, 스테이지), 캐스트(Cast), 스캔 할 그림준비와 자료 수집이 필요 

 

1.  기획(企劃) 

 

  • 애니메이션 제작과정 중에 중요한 비중(比重)이며 성공여부가 여기에서 결정된다. (숙고[熟考]와 논의가 많이 필요)
  • 내용 파악, 시나리오, 스토리 보드, 줄거리, 장르, 난이도(難易度), 인물 설정, 배경(背景), 미술설정, 제작(制作)시간, 인원, 비용, 애니메이션의 대상과 그에 따른 분위기(雰圍氣)를 계획(計劃)하고 의견(意見)을 나누어 애니메이션의 성격(性格)을 결정(決定)

 

2.  인물 디자인과 콘티 작성(作成)

 

 

콘티(Continuity):

 

 

1.    시각효과를 위한 청사진(靑寫眞)

2.    건축(建築)의 설계도(設計圖)와 동일

3.     촬영(撮影)요소, 애니메이션, 모형(模型) 촬영, 미니어처(실물을 그대로 축소시켜서 재현한 것) 동작 제어 촬영 등의 세부사항(細部事項)결정

 

   콘티의 구성요소: 그림, 이야기, 음성 지시, 제목이 중심, 이야기는 간결(簡潔)이 좋지만 그림의 흐름과 조화(造化)가 되어야 함

 

 

3.  이미지보드와 배경 그리기

 

 

이미지 보드(Image Board):

 

 

1.  동화 그리기 전 배경(背景), 인물위치 등을 간략(簡略)하게 알 수 있게 하는 어림잡는 그림

2.  전체적인 작품의 분위기를 파악, 논의(論議) 가능(可能)

3.  작성을 할 때 주인공의 연기 배경, 주인공 간 카메라 위해 배율을 그리는데 이를 레이아웃(Layout, 배치)작업이라고 함

4.  보드 수와 배경은 하나의 표현(表現)을 위해서는 대략(大略) 1 ~ 4개 정도이다.

5.  이미지 보드와 배경은 연필선(鉛筆線)으로 그린다.

 

 

4.  원화와 동화 그리기

 

 

시나리오에 필요한 그림을 정밀(精密)하게 그리는 단계(段階)이며 같은 말로 키 프레임

 

 

원화(原畵):

 

 

1.  동작(動作)의 주요(主要) 정점(頂点)을 그린 그림

2.  효과적인 애니메이션을 위해 인물의 동작을 강조(强調)하기 위해서는 찌그러짐(스쿼시, squash), 늘리기(스트레칭, stretch), 보조액션, 중첩(衆妾) 액션(Overlapping Action), 과장(誇張, Exaggerate)등이 필요함

 

 

동화(動畵):

 

 

1.  원화와 원화 사이로 채워 동작(動作) 흐름을 만드는 그림

2.  필요한 도구는 라이트 박스(Light Box: 이전 그림을 비추는 도구), 팩 바(Pack Bar: 이전 그림과 다음 그림을 고정(固定)하는 도구(道具)), 펀칭기(고정시킬 종이에 공동화(空洞化, = 구멍)내는 도구가 있어야 함 

 

 

라이트 박스(Light Box)

 

 

 

 

 

5.  라이닝(Lining) : 연필로 그려진 동화를 스캔 작업(作業)자체를 용이(容易)하기 위해 흑색(黑色)잉크로 깔끔하게 처리(處理)하는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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