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것들의 창고
소셜미디어 본문
- 영어 풀 네임: Social Network Service(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 같은 말로는 영어 약자 SNS
- 온라인 상에서 사회관계 형성, 유지, 관리하는 서비스 또는 사이트
- 기원은 고대의 게시판, 연설, 상소문에서 시작
범위
SNS 유사용역:
- 사회적 네트워크를 온라인상에서 구축, 서비스
- 블로그, 미니홈폐이지, 동영상, UCC
광의 SNS: 사람 간의 연결 촉진하거나 이를 지원하는 기능이 존재하는 서비스
협의 SNS: 좁은 의미의 회원끼리만 하는 서비스
광/협의 공통의 예: 가상현실 용역/의사소통 용역/즉석 소식지(인스턴스 메신저)
협의 SNS의 예:
- 열린 SNS: 비회원이 일부 컨텐츠 접근 가능
- 닫힌 SNS: 회원사이트 가입자에만 가능
과정
고대부터 1990년대까지
- 동서양 가리지 않고 게시판, 편지, 상소문, 연설, 봉화, 역마 등을 통해 통신
- 수익모델이 없거나 극히 소액
- 1:1 또는 1: 소수 또는 다수
- 일상적, 긴급 위주
- 폐쇄 네트워크 또는 제한적인 개방
1990년대 중기
- 클래스메이스 닷컴이라는 미국의 게시판 중심 사이트 등장(1995년)
- BBS, 유즈넷(USENET), 인스턴트 메신저
- 1:1 의사소통
- 동호회 수준
- 제한적 수익모델
- 폐쇄적 네트워크
1990년대 말 ~ 2000년대 초
- 온라인 카폐, 블로그, 미니 홈피
- 다음, 네이버 카폐(1998 ~ 99)
- 일상적 정보 공유, 인맥관리
- 제한적 수익모델
2006년
- 마이크로 블로그
- 트워터, 페이스북, 마투데이 등
- 실시간 의사소통
- 개방형 네트워크
- 수익 모델 다양화
-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와 융합(생산, 공유, 유통)
장점
1. 손쉅게 사람과 연결
2. 비용 절감
3. 마케팅에서 소통마케팅이라고 해서 파급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음
문제점
- 개인, 국가 기밀이 웹상 노출
- 안전, 보안 문제 인하 사회적 비용
- 개인 사생활 침해
- 부정확한 정보 확산, 유언비어 → 사회, 경제 혼란, 정치 및 각종 신뢰성 저하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