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것들의 창고
인터넷 쇼핑몰 본문
- 같은 말로는 가상몰(Virtual Mall. 비주얼 몰)또는 전자 몰(Electronic Mall, 일렉트로닉스 몰), 가상 점포(Virtual Storefront, 비주얼 스토어포트)
- 상품에 대한 정보 제공,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
- 대금결제는 신용카드, 계좌이체, 전자수표, 전자화폐, 전자상품권이나 자사 적립금이 쓰임
종류
단순광고
- 회사 이미지 상향, 생산품 광고이나 사용요령을 위한 것이 큼
- 쇼핑몰 일종으로 판단하는 경향이 큼
판매 증진
- 상품의 자세한 정보를 보여줌으로서 판매 유도하는 것
- 상품 카탈로그, 검색엔진 등의 쇼핑몰 기능 존재
- 주문/배달/지불 제의
특정상품 판매
- 특정분야 상품만 파는 것
- 국가에서 군사용품 등 기밀을 요구하는 물건을 판매또는 일정량의 특정상품을 팔기 위한 것
일반상품 판매
- 백화점식 전개
- 다수 분야 상품 판매
판매 형태로 따르는 종류
- 하이퍼링크 제공
- 자체 상품 판매하지 않음
- 일정한 면책 존재
- 단순한 몰들에 대한 하이퍼링크
- 하이퍼링크 관련 쇼핑몰에 수수료이나 기타 광고로 수입하는 경우가 많음
- 공익광고는 일반적으로 미부과
- 네이버, 다음의 쇼핑이 해당
- 단일 몰
- 한명 이상의 상인이 상품 생산, 등록, 판매를 모두 담당하며 생산자에게 직접 생산품 팔거나 아니면 생산자 본인이 직접 파는 경우가 있음
- 종류에 따라서 백화점식, 오프라인 백화점, 메타몰이 있음
あ. 백화점식 몰
- 생산자로부터 상품을 받아 판매
- 다수 상인이나 생산자가 모여서 각자 상품을 파는 것
- 11번가, 옥션, 이베이 등이 해당
い. 백화점(오프라인)
- 한 건물에 다수의 상인이나 백화점 관련자가 판매하는 것
- 교통의 요지에서 하는 경향이 큼
- 이마트, 신세계, 현대백화점, 홈플러스, 대구백화점 등이 해당
う. 메타 몰
- 입점사를 모아서 백화점식 몰로 운영
- 쇼핑몰 시스템 자율성 유지
- 입장자에게는 하나의 쇼핑몰로 판단
거래 주체에 따른 종류
B2B: 고객간의 거래
B2C: 기업과 고객간 거래
B2G: 기업과 정부의 거래
B2E: 기업과 직원간의 거래
C2C: 기업끼리의 거래
C2G: 본인의 능력과 재능 또는 개인이 생산한 물건을 국가에 판매 하는 경우
G2G: 정부 끼리의 거래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