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것들의 창고
배블런 효과 본문
- 소비재 가격이 상승하는데도 수요가 상승하는 경우
- 사회적 지위와 부를 과시하기 위한 허영심의한 수요 발생
- 미국 사회학자 소어스틴 번드 배를런(1857 ~ 1929)이 1899년경에 발표한 유한계급론이라는 저서에서 "상층계급의 두드러진 소비는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기 위해 지각없이 행해진다."며 과시적 소비를 지적한 말
- 이 효과를 이용해서 마케팅학에서는 고급화, 차별화, 고가 정책을 실시하라고 나온다.
320x100
'기초화폐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정매장량 (0) | 2018.06.05 |
---|---|
플릿마켓 (0) | 2018.06.05 |
블라인드 펀드 (0) | 2018.06.04 |
외화수표 사후관리 2 (0) | 2018.06.03 |
외화수표 사후관리 1 (0) | 2018.06.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