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윤리교육 대상(1)
2018. 7. 11. 18:45ㆍ스토리
도덕발달에 따른 분류
- 미국 심리학자 로렌스 콜버그(Lawrence Kohlberg, 1927년 10월 25일– 1987년 1월 19일)가 스위스의 철학자, 자연과학자, 발달심리학자, 정치인 장 피아제(Jean William Fritz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을 도덕성 발달에 적용하여 만든 이론
- 대표적인 예가 "하인즈 딜레마" : 연령에 따라 도덕기준이 다르다는 것을 발견, 발달 수준을 3수준 6단계로 제시
제 1수준 : 전인습 도덕기(Preconventional Level)
1단계 : 벌과 복종(Obedience & Panishment Orientation): 3 ~ 7세에 나타는 나타는 단계로 복종과 처벌이 판단의 기준이된다. 처벌을 피하기 위해 고의로 도덕적 행위를 한다.
2단계 : 도구적 목표와 교환단계(Self interest Orientation): 8 ~ 11에서 나타는 단계로 자신의 욕구충족이 판단기준
제2수준 : 인습적 도덕기(Conventional Level)
- 집단의 기대이나 수준에 맞추어서 행동하는 것을 도덕적으로 생각
- 사회질서, 힘이나 권력이 있는 자의 도덕 기준과 자신의 도덕 기준으로 동일시
3단계 : 개인간 상응적 기대, 관계, 동조(Interpersonal accord & Comfermity)
- 12 ~ 17세
- 타인의 칭찬, 애정, 인정이 도덕적 판단기준
- 타인의 관점에서 이해 배려
4단계 : 사회체제와 양심보존 단계(Authority & Social order maintaining orenatation)
- 18 ~ 25세
- 사회체제와 질서, 관습을 우선시
제3수준 : 인습 이후 수준(Post Conventional Level)
- 자신의 가치관과 도덕성이 사회와 별개임을 깨닫는 수준
- 개인의 양심에 근거한 도덕적인 판단을 우선시
5단계 : 권리 우선과 사회계약(Social contract orientation)
- 25세 이상
- 인간의 기본권리 우선시 : 모든 개인의 권리가 인정되는 것이 옳다.
6단계 : 보편 윤리적 원리 단계(Universal Ethical Principles)
- 극히 소수의 종교적 성인군자(聖人君子)이나 높은 깨닫음을 얻거나 해탈을 한 학자이나 사람들을 가리킴
- 법, 사회 질서, 관습 이전에 생명의 가치가 무엇보다 우선시됨
- 보편적 도덕원리가 지향 추구, 선택한 도덕원리이나 양심의 결단에 따르고 목숨을 걸기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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