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개교

2021. 11. 6. 12:33스토리

  • 영어: Covered Bridge
  • 강이나 다른 장애물 위로 도로를 내기 위해 세운 목조 트러스 구조물.
  • 일본에서는 屋根付橋(옥근부교 やねつきばし, 야레츠바시), 중국에서는 "廊桥(낭교), 영어에서는 커버드 브릿지(Covered Bridge)이라고 부름
  • 일본에서는 일본서기에서는 612년 미 치노코타쿠미 (路子工, みちのこたくみ, ? ~ ?)가 어소(御所)부근에 중국풍 나무 교각을 설치했다고 최초 기록이 존재
  • 우리나라에서는 삼국시대에 있었다는 8세기경 불국사의 청운교·백운교·칠보교·연화교가 대표적
  • 중국에서는 중국에서 현존하는 것으로는 7세기 초 이춘(李春)에 의해 완성된 지간 37.4m에 이르는 안제교(安濟橋)가 가장 대표적
  • 서기전 4000년경에 이미 메소포타미아지방에서 건설되었고, 바빌로니아·아시리아·인디아·중국 및 그리스에도 존재하였으며, 그 유적의 일부가 현존하며
  • 프랑스의 건축가 빌라르 드 온쿠르가 13세기에 만든 도면집에는 트러스 다리의 종류가 설명되어 있으며  이탈리아의 건축가 안드레아 팔라디오의 〈건축에 대한 소고 Treatise on Architecture〉(1570)에서도 4개의 트러스 다리 설계도면을 볼 수 있다.
  • 철로의 무거운 하중을 받치기 위해 쓰이기 시작한 철은 트러스의 수직 부재와 대각선 부재 등 일부분에만 쓰이다가 나중에는 트러스 전체에 사용되었다.
  • 철은 곧 강철로 대체되었고, 곧 근대식 철도교의 주요형태가 발전했다. 금속 트러스 다리는 기후에 영항을 받지 않기 때문에 지붕이 없다. 그러나 목조 유개교는 20세기 후반에도 계속 설치되었다.

 

대표적인 목재 유개교

 

캐나다 퀘벡주 셍트 아갸트 드 로비니에흐에 있는  포트 루거(Sainte-Agathe-de-Lotbinière Pont Rouge, 좌표: 48°52′59″N 72°5′5″W)

 

수원시 화성 화홍문

 

일본 에히메현 유게신사(弓削神社) 태북교(太鼓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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