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것들의 창고
돈의 일생 본문
- 영어: life of bank notes, lifetime of the bank notes
- 같은 말로는 돈의 순환주기
- 지폐와 주화가 일정한 주기가 있는 것을 말한다.
- 지폐의 삶 과 죽음은 생물학적 유기체의 삶과 죽음과 유사
- 일반적인 흐름: 설계 → 주문 → 생산 → 축적 후 배급 → 국내외에 유통 → 중앙은행으로 보낸 돈은 심사, 조사 이후에 폐기하거나 재유통
- 첨단 정사(整査)기계에 의하여 분류되어 사용가능한 지폐는 은행을 통하여 재사용되고 더럽고 찢어져 사용이 불가능한 지폐는 자동정사기에 부착된 세단기(細斷機)로 잘게 썰리어 폐기(廢棄)되며 모아서 다른 용도로 재활용한다.(예: 자동차 방진제, 시멘트 제조 부재료, 플라스틱 제품, 전력 생산용)
- 주화의 경우, 재사용이 불가능한 상태로 판정되면 이를 모아서 녹여 돈의 일생을 마치게하며 다른 자원으로 이용된다.(예: 주괴[鑄塊, ingot], 다른 권종으로 재활용)
- 구권 지폐와 동전은 전시용이나 특별한 경우가 아닌이상 무조건 폐기 대상이다.
- 심사, 조사 이후 위조된 지폐와 동전은 화폐 박물관에 전시되거나 언론이나 인터넷을 통해 알린다.
- 심사, 조사 이후 위조가 아닌 이상 지폐이나 동전이 진짜이고 여전히 양호한 상태라면 재유통되거나 폐기
자세한 내용의 사이트
아래의 동영상은 뉴질랜드연방준비은행(RBNZ) 이사회에서 제작된 것으로 화폐 순환을 보여준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