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과일)
2023. 12. 2. 23:52ㆍ스토리
- 영어: Banana
- 속씨식물이자 초본식물
- 생강목 파초과 파초속에 속하는 외떡잎식물의 총칭으로, 흔히 열매만 가리킨다.
- 식물학적으로도 바나나는 과일이며, 과일의 분류되며 동아시아권 경우 관세법, 부가가치세법시행규칙, 국어사전에서 바나나를 과일로 분류
- 유엔 식량 농업 기구(FAO) , 미국 농무부에서 바나나를 식용 열매(edible fruit)로 분류
- 바나나는 3~10미터 정도의 높이까지 자란다.
- 에오세 중기의 미국 오리건 주에서 발견된 오리건 바나나 나무(Ensete oregonense)의 종자가 출현한 이후 기원전 5천 년 경에 말레이 반도 부근에서 무사 아쿠미나타 종을 중심으로 바나나 재배가 시작되었고, 전세계 열대 또는 아열대 지방에서 자라는 국제적인 과일이 되었다고 한다.
- 플랜테이션 농업의 상징이자 바나나 전쟁의 원인이다.
- 동아시아권에서도 바나나가 생산되며 대한민국 경우에는 내륙에서 2018년 8월 2일에 발견되었다고 이야기가 있으며 포항시는 2019년 5월 9일, 북구 흥해읍 망천리에 열대작물인 바나나를 직접 수확해 볼 수 있는 바나나 체험농장 문을 열었고 경주시에는 급식용 간식으로 지급한다.
- 일반적으로 무사 아쿠미나타(Musa acuminata) 종들과 이들과 1820년 이탈리아의 변호사 겸 정치인이자 식물학자인 루이지 알로이시우스 콜라(Luigi Aloysius Colla, 1766 ~ 1848)가 처음 소개한 무사 발비시아나(M. balbisiana) 종의 교배종들이 식용으로 사용
- 바나나 품종은 수백 가지에 달한다. 중요한 상업용 품종으로는 마르티니크, 자메이카, 벨리즈, 그리고 바라코이라고도 하는 붉은 바나나가 있다.
- 플랜틴이라고 하는 큰 바나나 종류는 단단하고 녹말 성분이 많아 보통 조리용 채소로 먹는다. 서아프리카 및 중앙아프리카, 중앙 아메리카 등지에서 플랜틴은 주식으로 자리잡혀 있다.
- 장염에 걸렸을 때도 별 걱정없이 먹을 수 있다. 물갈이를 할 때에도 도움이 된다. 다만 상술했듯 바나나에는 칼륨이 많으므로 칼륨에 예민한 신장 질환 환자는 딸기, 수박, 키위와 더불어 바나나 섭취를 피해야 한다.
- 바나나는 키위, 체리와 더불어 정신 건강에 좋은 과일로 손꼽히며 우울증이나 불안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꾸준히 먹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과일로 알려져 있다.
- 실온에서 일정 기간 방치하면 바나나의 껍질 부분에 갈변 현상이 일어나 갈색 반점이 생기기 시작하는 슈가 포인트(sugar point)가 발생한다.
- 갈변 현상이 심해지면 충격에 약해져서 쉽게 검게 멍드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껍질 전체가 갈색을 넘어가 까맣게 되면 짓무르고 썩기 직전이므로 얼른 해치우자. 사실 창을 열어 두면 달콤한 냄새에 끌린 초파리가 몰려드니 오래 둘 수도 없다.
영양 성분(100g[0.1kg] 기준)
당도: 20 ~ 25브릭스
당분 12.23g 구성: 자당 40%(4.89g), 포도당 36%(4.4g), 과당 24%(2.94g)
바나나 후숙의 정의와 바나나 후숙에 따른 대처요령
자세한 내용의 사이트
아래의 동영상은 대한민국 최초의 바나나 농사 7000평 일군 사람의 내용이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