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것들의 창고
마가디 호수 본문
- 영어: Lake Magadi
- 케냐의 리프트 밸리 남부에 위치한 독특하고 시각적으로 인상적인 소다 호수
- 건기에는 탄산 소다으로 80%가 덮여 있으며 홍학, 레서 플라밍고 등 물떼새들이 시아노박테리아와 조류가 풍부한 충분한 영양을 제공하기에 장관을 이룬다.
- 이 호수가 탄산 소다로 된 것은 홍적세 후기인 최대 2만년경부터 기원전 5천년경까지 발생한 아프리카 습윤기 시대(African humid period)에서 건조한 기후 때문에 그렇게 된 것이며 원래는 물고기가 서식했던 초대형 담수호이었다.
- 당시의 물고기 및 식물화석은 현재 해안선 주변의 여러 위치에서 보존된 고마가디층, 일련의 호수 및 화산 퇴적물에서 보존되어 있다.
- 호수의 물은 농도가 높은 희귀 수소 나트륨 - 규산염 광물 [NaSi7O13 (OH) 3·4 (H2O)] 수용액으로, 트로나라는 미네랄(나트륨 세스퀴탄산염)을 대량으로 침전시키며 건조하여 표면 유출이 거의 없으며, 주로 염분이 높은 온천(온도가 최대 86°C에 이르기도 함)이 호수 주변의 알칼리성 '라군’으로 방류하여 호수를 보충된다.
- 공식적인 최초 기록은 1904년 영국의 탐험가이자 작가 E.G. 스미스( E.G. Smith)가 발견하고 학회에 보고되면서이다.
- 현재는 인도의 최대 기업 그룹인 타타 그룹(Tata group)소속의 타타 화학사(Tata Chemicals)가 1911년에 건설된 회사를 인수하면서 유리 제조, 세제 및 산업 화학물질 생산에 필수적인 성분인 소다회를 생산하고 있으며 케냐 현지와 인도에 대량으로 수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마가디 호수로 여행갈때 일반적인 사항으로 환전 사기 주의, 충분한 양의 물과 의약품은 준비하고, 자외선 차단제와 모자, 현지문화 존중과 선교행위, 현지인에게 갑질, 고성방가, 음주가무, 담배피우는 행위는 현지에서는 처벌 대상이라는 명심하자
- 2023년 3월 빙 웰페이퍼에서 소개되었다.
자세한 내용의 사이트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