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것들의 창고
명언(86) 본문
320x100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고 걷는 것이, 아무 것도 하지 않고 기다리는 것보다 낫다
- 투아레그 속담
- 더 적은 것으로 할 수 있는 일을 더 많은 것으로 하는 것은 헛된 일이다
- 존재를 필요 이상으로 늘려서는 안 된다
- 가정이 가장 적은 설명이 가장 옳을 가능성이 크다.
- 신의 존재는 이성만으로는 증명될 수 없다.
- 모든 조건이 같다면, 가장 단순한 설명이 옳을 가능성이 크다
영국 가톨릭 신부, 철학자, 성 오컴의 윌리엄(William of Ockham, 1287 ~ 1347)
- 나는 이해하기 위해 믿는 것이 아니라, 믿기 위해 이해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다. 나는 믿음으로써 이해한다.
- 은총을 없애면 구원받을 길이 없고, 자유의지를 없애면 구원받을 수 있는 것도 없다.
- 주여, 당신의 자비로 나를 구하소서. 당신의 정의로 나를 벌하지 마소서
- 이탈리아 가톨릭 신부, 대주교, 신학자 제36대 캔터베리 대주교 성 안셀무스St. Anselmus, Archiep. et D, 1033 ~ 1109)
- 훗날 로마에 있게 되면 로마인처럼 살아라. 만약 훗날 다른 곳에 간다면 거기 사람들처럼 살아라.
- 믿음이 있는 곳에 자유가 있다.
- 사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올바르게 사는 것이 삶이다.
- 필수적인 것에서는 일치, 의심스러운 것에서는 자유, 모든 것에서는 사랑
- 오! 세상을 떠날 날이 어찌 이리 많이 남았는지! 아! 주여 어서 빨리 오소서. 지체치 마시고 저를 거절치 마옵소서.
이탈리아의 가톨릭 신부, 신학자, 정치인 아우렐리우스 암브로시우스(Aurelius Ambrosius, 339 ~ 397)
- 자신 안에 왜곡된 것을 다른 사람에게 바로잡을 수는 없습니다.
- 가난한 이들을 기억하고, 낯선 이들에 대한 친절을 잊지 맙시다; 무엇보다도, 우리는 온 영혼과 힘과 힘, 그리고 우리 이웃을 우리 자신과 같이 사랑합시다.
- 신은 인간이 신이 되기 위해 인간이 되었습니다.
- 신학자, 콥트 교황 알렉산드리아의 아타나시우스(Athanasius of Alexandria, 292 ~ 373)
- 백성은 나라의 근본이니, 백성을 편안하게 하는 것이 정치의 근본이다.
- 편안하고 위태로움과 다스려지고 혼란스러운 계기가 처음 시작에 있지 않음이 없으니
- 일의 사실 여부는 진실로 알기가 어렵다.
- 조선 제21대 국왕 영조 이금(英祖 李昑, 1694 ~ 1776)
- 임금(上)이 두려워하는 것은 사서(史書)뿐이다.
- 위에 있는 사람이 혹시 잘 어루만지지 못하고 중하게 부려서 곤욕을 주면 백성이 그 역사를 도피하여 사방으로 흩어지는 것은 이상할 것이 없다.
- 조선 제10대 국왕 연산군 이융(燕山君 李㦕, 1476 ~ 1506)
- 지식은 빛을 비추지만, 이해는 그 빛을 따뜻하게 한다.
- 단순함은 진실을 감추는 것이 아니라, 진실을 드러내는 가장 빠른 길이다.
- 무상은 사라짐이 아니라, 새로움이 태어나는 자리다.
- 사람은 길을 찾기보다, 길 위에서 자신을 찾는다.
- 말은 순간에 머물지만, 의미는 세대를 건너뛴다.
- 바람은 흔적을 남기지 않지만, 마음은 흔적을 남긴다.
- 작은 빛도 어둠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 길을 잃는 순간, 새로운 길이 열린다.
- 지식은 머리에 머물지만, 지혜는 삶에 스며든다.
- 사라짐은 끝이 아니라, 다른 시작의 이름이다.
- 인공지능 코파일럿
320x1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