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것들의 창고
ATA-2 본문
- 1990년대에 들어서 각종 소프트웨어가 차지하는 크기,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필요한 공간이 증가함에 따라 기존의 ATA 인터페이스로는 한계에 부딪히기 시작했다. 이런 문제는 하드디스크의 성능 개선과 함께 인터페이스의 확장 또는 새로운 인터페이스의 개발을 요구하게 되었다. 그 결과 ANSI 산하의SFF(Small Form Factor Committee)에서 ATA의 확장 규격인 ATA-2를 제정했다.
- 기존의 ATA가 가지는 느린 전송 속도를 개선한 ATA 호환 확장 규격으로 데이터 전송을 빠르게 하기 위해 Fast PIO(PIO mode 3, 4) 지원과 DMA 사용을 담고 있다.
- 드라이버 인식 명령 개선과 함께 플러그 엔 플레이 지원을 위한 하드디스크 자동 인식 기능이 포함되었다.
- 이때부터 이러한 기능이 BIOS에 추가되기 시작했으며,
- 새로운 섹터 지정 방법인 LBA를 지원하게 되었다.
- 스트로브가 올라갈 때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것은 프로세서가 디스크 컨트롤러에 명령을 보내
처리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드디스크는 인터페이스의 컨트롤러인 호스트가 보내는 스트로브(STROBE)신호를 기다려야 한다.
즉, 데이터를 버스에 보낸 뒤에 버스에서 이용해도 좋다는 허락이 떨어질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 스트로브 : 주기적으로 깜박이는 빛을 쬠으로써 급속히 회전(또는 진동)하는 물체를 정지했을 때와 같은 상태로 관측하는 장치.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