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의 탄력성

2008. 1. 25. 10:09기초화폐이론

  • 영어: Price Elasticity of Demand(PED)
  • 상품가격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반응 정도를 비율로 나타낸 것(두 가지 상품을 비교하여 비율로 나타내어 사용)
  • 영국의 경제학자 앨프리드 마셜 (Alfred Marshall, 1842 ~ 1912)가 1890년에 출판된 경제 원리에서 "수요의 탄력성"을 정의한 것

 

등식

 

  • P는 상품가격 △P는 가격에 따른 변화량 Q는 수요량, △Q수요량의 변화
  • 이 공식을 사용되면 거의 소수가 나오기 때문에 “1”이하 경우를 비() 탄력적(彈力的)말하고 반대의 경우 수요의 탄력적이라고 한다.
  • 가격변화에 따른 매출액 변화는 수요의 가격탄력성 크기에 따라 증가(감소)될 수 있다. 하지만, 가격이 너무 높으면 수요 줄어들어 인상한 만큼 매출액이 줄어들어 들게 된다. 가격인상이 주가(株價)에는 단기적 요인이 될지 몰라도 상황에 따라(인상으로 인해서 수요가 급감해서 그 기업 실적에 타격 주는 경우) 큰 폭의 주가 급락(株價急落)된다.
  • 수요의 탄력성의 등식이 활용이 된다고 한들 소비자에게 가격변화에 대한 조사한 자료가 없다면 그것은 무의미하다고 할 수 있다.

 

주의 사항

 

  1. 대체제의 가용성: 한 제품을 다른 제품으로 더 쉽게 대체 가능성
  2. 긴급성: 생명을 구하는 의료 서비스나 재난 시 필요한 구호품 등의 경우, 가격이 상승하더라도 수요가 크게 감소하지 않을 수 있다. 이는 수요의 가격 탄력성이 낮지만 그렇지 않으면 가격이 상승하면 소비자들이 구매를 연기하거나 다른 대체품을 찾을 수 있다. 이는 수요의 가격 탄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
  3. 가격 변동에 따르는 매출금의 왜곡가능성
  4. 세율과 각종 수수료: 세금 및 각종 수수료가 부과되는 경우 얼마만큼 수요가 떨어질지 예측하는 데 사용
  5. 재화에 대한 정의의 폭
  6. 지속성과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
  7. 자연재해: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거나 감소에 따라 탄력성에 영향을 준다.
  8. 정치적 상황: 정치적 안정성이나 불안정성, 정책 변화, 국제 관계 등의 정치적 요인들은 소비자의 소비 행동, 기업의 생산 결정, 투자 환경 등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는 수요 탄력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9. 정부 정책 수립이나 변경: 특정 상품에 대한 세금을 인상/인하하면 그 상품의 가격이 상승/하락하고, 이는 수요 탄력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10. 종교 교리: 어떤 종교가 절제를 강조한다면, 그 종교의 신자들은 아마도 덜 소비할 것이고, 이는 수요 탄력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11. 소득비율: 제품의 가격이 나타내는 소비자 소득의 비율이 높을수록 사람들이 비용 때문에 제품을 구매할 때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기 때문에 탄력성이 높아지는 경향
  12. 사회, 단체 등의 내려오는 관습: 개인의 소비 행동과 선택에 영향을 미쳐서 탄력성에 영향을 준다.
  13. 유명인사, 무속인, 예언자의 발언: 그들의 발언이 사람들의 가치관, 선호, 신념 등에 영향을 미치면, 이는 소비 행동과 선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수요 탄력성이 큰 폭으로 달라진다.
320x100

'기초화폐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득탄력성  (0) 2008.02.10
가격규제  (0) 2008.02.04
수요 그리고 자본시장  (0) 2008.01.23
수요곡선  (0) 2008.01.19
수요의 법칙  (0) 2008.0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