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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이야기

랜더링: 매핑

푸른 하늘에 아래에 있는 낡은 지식 창고 2014. 8. 5. 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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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 영어: Mapping
  • 영어로 지도제작, 사상을 뜻하는데 여기에서는 단순한 랜더링을 사용하거나 표면의 색 표현하는데 사용하는 랜더링 기법 중 하나
  • 최초의 매핑은 고대 그리스에서 등장했는데 기원전 6세기 철학자 아낙시만드로스(Ἀναξίμανδρος, 기원전 610 ~ 기원전 546)가 세계지도를 만들면서 개발한것
  • 질감을 표시하기 위해서는 미리 준비된 질감 데이터를 입히는 텍스처 매핑(Texture Mapping)을 필요
  • 2~3차원 입체모델 표면에 사용되며 함수를 이용하여 입체 단면을 표시하는 방식을 얻기도 한다.

 

매핑방법

 

  1. 평면형 매핑(Planar Mapping) : 모델을 상하좌우 적당한 외각의 이미지 평면에 정의하여 2차원 이미지 모델 표면에 투사하는 방식
  2. 텍스트 매핑: 컴퓨터가 생성한 그래픽이나 3D 모델에서 고주파 디테일, 표면 텍스처 또는 색상 정보를 정의하는 방법으로 컴퓨터과학자, 애니메이터, 사업가인 에드윈 얼 "에드" 캣멀(Edwin Earl "Ed" Catmull, 1945 ~)개발 
  3. 원기둥형 매핑(Cylindrical Mapping) :  모델을 감싸는 원통을 정의하여 원통 측면의 원하는 이미지를 싸고 모델 쪽으로 투사
  4. 구형 매핑(Spherical Mapping) : 모델을 감싸는 구를 정의하여 이미지를 감싸 붙이고 모델 쪽으로 투사
  5. 지정자동 매핑(Automatic Mapping) :  지정된 조각만큼 자동으로 정렬
  6. 상자 매핑(Box Mapping) : 모델을 감싸는 상자를 정의하여 각 면에 이미지를 붙이고 모델 쪽으로 투사
  7. 범프 매핑(Bump Mapping) : 표면에 융기를 형성하는 매핑
  8. 불투명 매핑(Opacity Mapping) : 객체 투명도를 결정하는 매핑
  9. 반사 매핑(Reflection Mapping) : 빛을 반사시키는 매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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