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것들의 창고
가상현실의 개요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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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어: Virtual Reality
- 가상의 세계를 현실처럼 만들어내고 인체의 모든 감각기관이 인위적으로 창조된 세계에 그곳이 현실처럼 느껴지는 세계를 의미
- DNA 구조, 분자 구조, 원자 구조, 가상역사 현실, 미지의 세계, 우주 세계 구현 등이 해당
- 삼국지연의에서 장각이 환각을 불러일으키는 행동이나 장치를 만들었다고 하는데 삼국지연의 내용이 사실이라면 전쟁터에서 최초로 쓰인 가상현실이라고 볼 수 있지만 근거가 없고 비슷한 것이 있다면 15세기 노스트라다무스가 죽은 부인을 불려오는 의식을 했다는 것에서 출발한다.
- 제1차 세계대전 때 벨기에, 프랑스, 한국전쟁 당시 한반도에 가상현실이나 홀로그래피 같은 정체 불명 물체상이 나오자 이것이 가상현실 기초가 아닐까 하는 음모론자가 있긴 하다.
- 전제조건 장치: 실시간 렌더링 기술, 사용자 요구에 반응하는 상호작용, 데이터 처리 기술, 초고속 인터넷 망
- 시뮬레이션과 차이는 임장감, 몰입감, 상호작용성, 자율성이 있음
1. 임장감(Presence)
- 사용자가 3차원공간에 있는 것과 같은 행동이나 느낌
- 전제조건으로는 실감나는 정보가 제시되어야 한다.
2. 몰입감(Immersion)
- 어떤 행동이나 사물에 심취하는 것
- 필요 장치의 예: HMD(Head Mounted Display), 데이터 글로브(Date Glove), 3(4)D 위치 트래킹(3(4)D position Tracking)
- 비행시뮬레이션이나 자동차 안 시뮬레이션 등이 해당
3. 상호작용성(Inveracity)
- 사용자가 가상환경을 조작, 피드백 받을 수 있는 능력이 필요
- 정보흐름을 컴퓨터 뿐만 아니라 사용자도 제어할 수 있는 메커니즘(절차)의미가 있음
4. 자율성(Autonomy) : 가상현환경 내 물체, 생명체가 외부 자극, 스스로의 욕구에 의해 자율적으로 움직이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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