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속 순환열차
2023. 12. 8. 22:32ㆍ스토리
- 영어: hyperloop
- 같은 말로는 영어 발음 "하이퍼루프"가 대중들에게 많이 쓰인다.
- "하이퍼(Hyper)"와 "루프(Loop)"라는 두 단어의 조합이며 초고속으로 순환하는’이라는 의미를 가질 수 있다.
- 진공 열차 자체의 개념은 1904년 미국 물리학자이자 미국의 로켓의 아버지이라고 불리는 로버트 허칭스 고다드'(Robert Hutchings Goddard, 1882 ~ 1945)의 논문에서 처음 제안되었다.
- 음모론에서는 미국 뉴멕시코 주 덜스 비밀 기지 등 1950 ~ 60년대에 외계인 비밀기지로 빨리 가기 위해서 외계인들 사이에서 만들었다고 알려져 있지만 공식적으로는 2013년 테슬라와 SpaceX의 CEO인 일론 머스크가 2013년에 처음 제안한 고속 교통 시스템을 가리킨다.
- 자가발전 시스템을 장착, 운행에 쓰이는 에너지를 100% 태양광 발전으로 생산하는 친환경 교통수단
- 출발지에서 목적지를 진공관으로 연결하고 교통수단인 캡슐을 이동시켜 엄청난 속도를 낸다. 캡슐 하나에 28명이 탑승 가능하고 최고 시속은 1,280km/h에 이를 수 있다고 한다.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자기 부상 기술과 진공압축 기술을 융합하여 2016년 6월 22일 독자적으로 한국형 하이퍼루프, 초고속 캡슐트레인을 개발, 시속 700Km 시험에 성공하여 미국 등 다른 나라보다 기술적인 면에서 앞서있으며 이러한 기술은 극도로 빠른 속도로 여행자나 화물을 순환시키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종류
1. 튜브형
- 내부는 기압을 낮게 유지하고 있으며, 밀폐된 터널하고 유사
- 건설된 내부에서 열차가 달린다.
2. 캡슐형
- 전방에는 공기 흡입부와 컴프레서
- 뒤로는 탑승객이 타는 공간이며, 방화벽 및 방음벽이 이 사이에 설치
- 아래는 낮은 항력을 위한 에어 베어링 서스펜션이 설치
장단점
또 다른 장단점
- 날씨에 연연하지 않는다.
-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적다
단점
- 재료 조달 문제
- 건축방법 문제: 하이퍼루프 튜브는 매우 길고 직선적이어야 하며, 이를 위해선 대규모의 토목 공사가 필요
- 지역주민의 반대: 하이퍼루프의 건설은 종종 지역 주민들의 반대를 초래하며 이는 건설 장소 선정, 환경 영향 평가, 소음 문제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슈들은 프로젝트의 진행을 지연시키거나 추가 비용
- 지역 주민의 탐욕으로 인하여 불필요한 곳에의 건설: 하이퍼루프는 고속 이동을 위한 시스템이기 때문에, 굳이 필요하지 않은 곳에 건설되는 경우 비효율적
- 지진, 화산 폭발에 취약
자세한 내용의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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