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것들의 창고
시장의 분류 본문
장소에 따른 분류
1. 구체적 시장
구체적인 장소에 위치하고 있는 시장
소매시장(小賣市場), 공설시장(公設市場), 증권거래소(證券去來所), 상품거래소(商品去來所) 등
2. 추상적 시장
통신기술과 신용거래가 진화(進化)된 것
특정장소에 제약(制弱)된 것이 아니다.
국제적 시장, 세계시장, 국내시장 등
수급(收給)되는 상품 또는 용역의 종류
생산요소시장 : 자본, 토지 등을 거래하는 시장
생산물 시장
생산물을 갖고 거래하는 시장
어시장(魚市場), 귀금속(貴金屬)시장, 청과물(靑果物)시장 등
수요와 공급자의 수와 연관에 따른 분류
1. 완전경쟁시장
호가에 따라 가격이 형성이 되는 시장
다수(多數)가 모여서 거래
손익(損益)이 교차되는 시장
자유롭고 시장정보 및 지식을 갖고 경쟁
증권, 외환시장, 파생상품시장 등
2. 독점시장
생산물의 차별화를 수반하는 경쟁을 말하는 것
이익만 존재하지만 어느 시점에는 큰 손실로 다가오는 시장
개개의 판매자는 독점자(獨占者)처럼 보여도 다른 경쟁자가 있고 외부에서 그 부문에 새로운 경쟁자가 들어오는 일도 자유
3. 과점시장
- 기업의 수는 소수(小數)이고, 상품은 동질적이거나 이질성이고, 기업의 가격통제성은 꽤 크며, 치열한 비(非)가격경쟁이 존재하고, 시장에의 진입장벽이 존재하는 시장
- 휴대전화(携帶電話)시장, 원자재(原資材)시장
320x100
'기초화폐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점 (0) | 2008.05.19 |
---|---|
가격차별 (0) | 2008.05.15 |
시장의 정의 (0) | 2008.03.02 |
자본주의에서 정보의 역선택 (0) | 2008.02.29 |
자본주의에서 정보의 비대칭성 (0) | 2008.02.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