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것들의 창고
가격차별 본문
판매지역, 판매대상, 판매시간, 판매일에 따라 생산비에 차이가 없거나 동일한 상품이나 용역(用役)대해 다른 가격을 제시한 것을 의미
기업이 가격차별을 실시하는 경우 대부분 큰 이윤을 남기는 것이 일반적 하지만 엄연한 불법적인 문제이다.
가격차별 실행 하에 이윤을 발생시키려면 생산량을 감소시키는 만큼 비싼 값에 매입하려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l 가격차별을 위한 조건
1. 독점기업이나 국내외(國內外)에 어느 정도에 독점력(獨占力)을 가져야 한다.
→ 경쟁기업이 있으면 가격차별을 실시할 경우 소비자는 경쟁기업의 물품 또는 용역을 매수, 구매를 할 것이다.
2. 판매자는 시장분할이 가능해야 한다.
→ 거의 사지 않는 사람(비탄력적 소비자)에게 고가(高價)에 팔아야 한다.
3. 구매자는 자신이 소비할 뿐 싼 가격구매 후 비싼 가격으로 재판매를 못하게 해야 한다.
예시
1. 변호사와 의사의 부유한자와 가난한 자의 변호비와 치료비 차이점
2. 백화점에서 동일상품인데 불구하고 유명상표를 붙여서 고가에 파는 경우
3. 한국전력 및 수자원공사의 전기요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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