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것들의 창고

가격차별 본문

기초화폐이론

가격차별

푸른 하늘에 아래에 있는 낡은 지식 창고 2008. 5. 15. 12:37
  •        판매지역, 판매대상, 판매시간, 판매일에 따라 생산비에 차이가 없거나 동일한 상품이나 용역(用役)대해 다른 가격을 제시한 것을 의미

  •        기업이 가격차별을 실시하는 경우 대부분 큰 이윤을 남기는 것이 일반적 하지만 엄연한 불법적인 문제이다.

  •        가격차별 실행 하에 이윤을 발생시키려면 생산량을 감소시키는 만큼 비싼 값에 매입하려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l       가격차별을 위한 조건

 

1.  독점기업이나 국내외(國內外)에 어느 정도에 독점력(獨占力)을 가져야 한다.

 

   경쟁기업이 있으면 가격차별을 실시할 경우 소비자는 경쟁기업의 물품 또는 용역을 매수, 구매를  것이다.

   

2.  판매자는 시장분할이 가능해야 한다.

 

  거의 사지 않는 사람(비탄력적 소비자)에게 고가(高價)에 팔아야 한다.

 

3.   구매자는 자신이 소비할 뿐 싼 가격구매 후 비싼 가격으로 재판매를 못하게 해야 한다.

 

예시

 

1.  호사와 의사의 부유한자와 가난한 자의 변호비와 치료비 차이점

2.  백화점에서 동일상품인데 불구하고 유명상표를 붙여서 고가에 파는 경우

3.  한국전력 및 수자원공사의 전기요금

320x100

'기초화폐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장구조  (0) 2008.06.08
독점  (0) 2008.05.19
시장의 분류  (0) 2008.03.02
시장의 정의  (0) 2008.03.02
자본주의에서 정보의 역선택  (0) 2008.0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