펭귄
2024. 5. 15. 22:22ㆍ스토리
- 영어: Penguin
- 조강 펭귄목으로 날지 못하지만 극한기후대에와 수중 활동에 가장 잘 적응된 종류
- 육상에서 잘 걷지 못하지만 현생 생물 중에 인간을 포함한 유인원들과 더불어 몇 안 되는 직립보행을 하는 동물이며 하지만 물 속에서는 자유자재로 움직인다.
- 최초의 펭귄은 2024년 5월 기준으로는 제일 오래된 것은 뉴질랜드 채텀 제도에서 발견된 효신세 초기인 6300만년전지층에서 발견된 쿠포포우(Kupoupou, 잠수하는 새)이라는 펭귄 목이다.
- 유전자학에서는 백악기 말기인 6600만 년에서 효신세 후기인 5천600만 년 전에 살았던 백악기 말에서 신생대 팔레오세 시기의 펭귄 종이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컸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펭귄의 진화는 기후 변화와 해류 변화에 의해 주도된다.
유전자학, 화석상 펭귄 기록
- 남극, 남아메리카, 남아프리카, 오스트레일리아나 뉴질랜드, 그리고 적도 부근의 갈라파고스 제도에 분포하며, 모두 남반구에 서식
- 대부분의 펭귄은 크릴, 물고기, 오징어 및 기타 해양 생물을 먹이로 삼으며, 이를 부리로 잡아서 수영하는 동안 통째로 삼키며 미끄러운 먹이를 잡을 수 있는 가시가 있는 혀와 강력한 턱을 가지고 있다.
- 바다 생활에 매우 잘 적응한 펭귄은 어둡고 흰색의 깃털과 수영을 위한 오리발을 가지고 있다.
- 현존하는 가장 큰 종은 황제펭귄 (Aptenodytes forsteri)이며, 평균적으로 성체의 키는 약 1.1m이고 몸무게는 35kg
- 가장 작은 펭귄 종은 작은 푸른 펭귄(Eudyptula major)으로 요정 펭귄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키는 약 30~33cm이고 무게는 1.2~1.3kg이다.
인공지능이 만든 펭귄 이미지
자세한 내용의 사이트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