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벤더
2024. 5. 26. 02:34ㆍ스토리
- 영어: lavender
- 지중해 원산의 꿀풀과 라벤더속의 상록 관목이자 허브를 대표하는 식물 중 하나
- 정유(精油)를 얻고 향기로운 잎과 자주색 꽃을 말려서 향료로 쓰기 위해 널리 심고 있다.
- 고대 로마 사람들은 목욕할 때 욕조 속에 라벤더를 넣기도 했으며, 말린 꽃을 서랍이나 벽장 등에 넣어 향기가 나도록 했다.
- 영국과 미국에서는 정유를 얻기 위해 라벤더를 심는 반면, 남부 유럽에서는 꽃을 팔 목적으로 심는다.
- 원산지에 따라 가격이 조금씩 다르지만 불가리아산 라벤더의 품질이 가장 높다고 여겨지고 실제 시판되는 오일의 가격도 가장 비싼 편
- 스파이크유(油) 또는 스파이크 라벤더유는 잎에 회색빛이 더 돌고 품질이 떨어지는 라벤더를 증류하여 만든 것으로 유럽에서는 도자기 생산할때 표면에 그림을 그릴때 쓰인다.
- 라벤더(lavender)의 어원은 '씻다'라는 뜻의 라틴어인 "라바레(Lavare)"에서 나왔다.
- 햇빛과 바람을 좋아하며, 건조한 환경을 선호
- 꽃말은 침묵. 그 외에 '여자의 정절', '나에게 대답하세요'
- 진통, 정신 안정, 방충, 살균 등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 화석상의 기록에서는 전혀없지만 유전자 분석에서 의하면 효신세 초기에 나왔리라 추정만 있을 뿐이다.
종류
잉글리시 라벤더(L. angustifolia)
- 같은 말로는 스파이크 라벤더나 트루 라벤더
- 다란 꽃대 위에 이삭 모양의 자잘한 꽃들이 줄지어 달린다.
- 향기가 약하나 유독성분이 적은 편이어서 에센셜 오일을 추출할 때 주로 쓰인다.
- 허브 차, 향수, 화장품, 허브 베개 등에 사용
프렌치 라벤더(L. stoechas)
- 대중적인 라벤더
- 같은 말로는 스페인(또는 에스파냐)라벤더 (Spanish Lavender)
- 꽃대 위에 기다란 보라색 꽃잎 한 쌍이 돋아나서 외형을 따서 토끼귀 라벤더나 마리노 라벤더, 스토에카스 라벤더라고도 불린다.
- 보라색, 분홍색, 흰색 등 다양한 색상의 꽃을 가지고 있다.
재배 과정
인공지능이 만든 라벤더 이미지
자세한 내용의 사이트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