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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 패턴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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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 영어: dark pattern, deceptive design pattern
- 같은 말로는 눈속임 설계, 기만형 패턴(deceptive patterns)
- 사용자가 특정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교묘히 설계된 사용자 인터페이스 또는 사용자가 쉽게 속도록 눈속임 온라인 인터페이스를 사용함으로써 소비자의 의도하지 않은 소비를 유도하는 온라인 설계 방식
- 각종 피싱이나 악성코드, 컴퓨터 바이러스도 다크 패턴에 속함
역사
- 비공식적인 최초는 중국 북송시대(960-1127)에도 인쇄물 광고가 최초인데 그때에도 다크 패턴과 유사한 기법이 사용
- 공식적인 최초는 영국의 독립 디자이너, 작가 해리 브리그널(Harry Brignull)이 2010년, 이용자를 기만하는 온라인 서비스 디자인을 모아 소개하는 웹사이트(darkpatterns.org)를 개설한 것이 최초
- 동아시아권에서는 2010년 말엽부터 다크패턴이 사회, 경제적 문제시되기 시작하여 규제 및 민형사상 처벌 조항하는 법령이 신설 예정 중
원인
- 기업, 자영업자의 탐욕이 근본 원인
- 기업, 자영업자들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는 과정에서 사용
- 의도적이지 않고 디자인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주의나 무지로 인해 나타날 수 있다.
- 기업, 자영업자의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가 사용자 경험보다는 단기적인 수익성에 집중하는 경우
유형
문제점
자세한 내용의 사이트
다크패턴, 이거 뭐예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운영하는 대한민국 정책을 제공하는 포털사이트로 정책뉴스, 정책포커스, 국민이말하는정책, 정책기고, 문화칼럼, 사실은이렇습니다, 멀티미디어뉴스, 보도자료, 브리핑자
www.korea.kr
다크패턴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다크패턴(dark pattern, deceptive design pattern) 또는 눈속임 설계는 사용자가 특정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교묘히 설계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가령 고
ko.wikipedia.org
다크 패턴
이용자를 속이기 위해 설계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말한다. 컴퓨터 사용자를 속여서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물건을 사도록 만들거나, 보험에 들게 만들거나, 서비스에 가입시키는
100.daum.net
다크 패턴
다크 패턴(Dark pattern)은 사용자가 쉽게 속도록 눈속임 온라인 인터페이스를 사용함으로써 소비자의 의도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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