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연계채권3

2013. 7. 15. 12:05회계

금리결정

  •  복합신용연계채권은 단일신용연계채권과 달리 복잡하고 발행자마다 연계된 채권을 통한 헤지 구조가 상이하게 설계가 나옴

       → 이는 발행자 입장에서는 많은 이윤 추구가 가능하지만 한편으로 사악한  목적으로 할 경우 탈세

          와 각종 범죄의 원인이 될 수 있음

  • 투자자입장에서는 연계채권이 도산위험이 적은 투자적격채권이라면 높은 수익률 추구가 가능한 매력적인 상품이 될 것임

 

1. 복합연계채권 금리 등식

 

복합된 신용부도스와프+변동금리채권(FRN)

 

2. 단일 신용연계채권(Single Name Credit Linked Notes)금리 등식

 

= 신용부도스와프+변동금리부 채권


3. 복합신용부도스와프 가격 = 복합신용부도스와프 도산(부도)확률*(1-회수율)-(1-부도확률)

 

4. 채무불이행 도산상관관계(Default correlation)과 복합신용부도스와프 도산(부도)확률

 

회계처리

 

 투자자 입장에서의 회계처리는 간단하다.

 

신용연계채권을 받고 현금을 주었다면 , 주로 만기증권이 많으므로 계정은 이렇게한다. 다만... 회사별로 차이 있으므로 유념해야 한다.

 

만기보유증권 *** / 현금 ***

 

충당금도 어느 정도 있어야 하므로

 

대손충당금 *** / 만기보유증권 ***

 

신용연계채권이 부도 발생 할때에는

 

대손충당금 ***  / 만기보유증권 ***

대손상각비 ***

 

부도났던 신용연계채권이 현금으로 모두 회수 될 경우

 

* 현금 *** / 대손충당금 ***

 

만약 현금 일부, 다른 유가증권으로 받을 경우

 

* 현금 *** / 대손충당금 ***

* 매도가능증권 ***

 

* 단, 현금 일부 받고 유가증권은 주식, 채권 등으로 주로 받으나 사정따라 매도가능증권계정이 아닌 상품이나 다른 물건으로 받은 경우에 상품 계정으로 자동차나 비행기같은 것을 대신 받을 경우 차량운반구 계정이 사용될 수 있다 차량운반구 계정 경우 감가상각비를 적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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