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외/위경 좋은 구절들

2020. 12. 21. 11:44도서와 영화 감상과 그 평가/독서 내용과 그 평가

므낫세의 기도 중에서

4. 만물이 당신의 권능의 얼굴 앞에서 두려워 떠나니
5.
이는 당신의 영광의 장엄함을 이길 수 없고 당신의 분노가 죄인들을 향해 억누르는 것을 감당할 수 없나이다.
6.
당신의 약속한 자비는 감히 측량 할 수도 깨달아 알 수도 없으니
7.
당신은 가장 높으신 주님이시며, 불쌍히 여기시며, 오래 참으시며, 자비하심으로 인간의 악함을 회개케 하시니. 주여, 당신께서는 당신의 선하심을 좇아 당신을 향해 범죄한 자에게 회개와 용서를 약속하셨나이다. 또한 당신의 풍성한 자비하심으로 죄인들로 하여금 회개와 구원에 이르게 하시나이다.

9. 내가 바다의 모래 보다 많은 죄를 저질렀으니 나의 죄가 허다하고, 오 주여 그 죄가 차고 넘쳐 내가 하늘을 향해 눈을 들 수 없으니 나의 허물이 많기 때문입니다.
10.
쇠사슬에 겹겹이 묶여 엎드러지고 내 죄로 인해 억눌려 헤어날 길이 없습니다. 내가 당신의 노를 발하여 당신 앞에 악을 행하여 가증한 것들을 세우고 죄를 더하였나이다.
11.
이제 마음의 무릎을 꿇고 당신의 선하심을 구하나이다.
12.
주여, 내가 죄를 범하였나이다. 나의 허물을 자백하나이다.
13.
내가 기도하고 당신을 구하나니 나를 풀어주소서. 주여, 나를 풀어 주소서. 나의 범죄를 따라 나를 멸하지 마옵소서. 언제까지나 노하지 마시고 나의 악함을 쌓아놓지 마소서. 땅의 가장 낮은 곳에 나를 내버려 두지 마옵소서. 당신은 주님이시며 회개하는 자의 하느님이시니 당신의 자비를 좇아 내 속에 당신의 선함을 보이소서. 가치 없는 나를 구하소서.
14.
그리하면 내가 평생 당신을 찬송하리니 하늘의 모든 권세가 당신을 찬양하고 당신의 영광은 영원 무궁하리이다. 아멘.


Q복음서 중에서

 

"가난한 이들이 얼마나 운이 좋으냐? 저들은 하느님의 나라를 소유하고 있다."

"굶주린 이들이 얼마나 운이 좋으냐? 저들에게 먹을 것이 주어질 것이다."

"울고 있는 이들이 얼마나 운이 좋으냐? 저들은 웃게 될 것이다."

 

"소경이 소경을 인도할 수 있겠는가? 그리하면 둘 다 구덩이에 빠지지 않겠는가?"

"학생은 자기 스승보다 더 훌륭하지 않다. 학생은 자기 스승만큼만 되면 족하다."

 

"좋은 나무는 못된 열매를 맺지 않고 못된 나무는 좋은 열매를 맺지 않는다. 가시나무에서 무화과를 거둘 수 있으며 엉겅퀴에서 포도를 거둘 수 있느냐? 모든 나무는 그 열매를 보아 알 수 있다."

"선한 사람은 자기 보화와 소유물 창고에서 좋은 것을 꺼내고 악한 사람은 나쁜 것을 꺼낸다. 입은 가득 찬 마음에서 말을 하기 때문이다."

 

"너희는 기도할 때에 이렇게 말하라.

'아버지여! 당신의 이름이 거룩해지게 하소서.

당신의 다스림이 있게 하소서.

우리에게 날마다 일용할 양식을 주소서.

우리의 빚을 탕감해 주소서. 우리가 우리에게 빚진 사람들의 빚을 탕감해 주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를 시련[시험하는 상황]으로 이끌지 마소서.'"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어질 것이다. 찾으라! 그리하면 너희가 찾게 될 것이다.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를 위하여 열릴 것이다. 구하는 사람마다 받을 것이며, 찾는 사람마다 발견할 것이며, 두드리는 사람을 위하여 문이 열릴 것이기 때문이다.

 

"잘난 체하는 사람은 누구나 창피를 당하나 겸손한 사람은 칭찬을 받는다."

 

누구든지 자기 생명을 보호하려 하는 사람은 그것을 잃어버린다. 그러나 누구든지 나 때문에 생명을 잃는 사람은 그것을 보존하게 된다."

 

"소금은 좋은 것이다. 그러나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어떻게 그 맛을 되찾을 수 있겠는가? 그런 소금은 땅에도, 거름에도 좋지 않다. 그래서 사람들이 그것을 내다 버릴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 지혜서 중에서

 

 “평강이 너희들에게 있기를! 나에게 있는 평강을 내가 너희들에게 주노라.” 그러자 그들이 모두 놀라고 두려워했다. 구세주가 웃고 그들에게 말했다. “너희들이 무엇을 생각하고 있느냐? 혹은 무엇에 대해서 너희들이 혼란스러우냐? 혹은 너희들이 무엇을 찾고 있느냐?” 빌립이 말했다. “전체의 기체와 구세주의 경륜에 대해서입니다.


선지식, 복된 자, 그에게 속한 자들에게.


세상의 기초에서부터 지금까지 모든 사람들이 티끌이라는 것을 안다는 것을 기뻐하라. 그들이 하나님에 대해서 그가 누구인지 혹은 그가 어떤 분인지를 탐구하는데 그를 찾지는 못했다


그런데 그들 가운데 더 지혜로운 자들은 세상의 질서로부터 진리에 대하여 숙고했다. 그리고 그 숙고는 진리에 도달하지 못했다.


왜냐하면 질서는 모든 철학자들에 의해서 세 가지 연설로 말해지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그들은 일치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들 가운데 일부는 세계에 대해서 그 자신에 의해서 인도를 받았다고 하고 다른 이들은 그것이 섭리라고 하며 다른 이들은 그것이 운명이라고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들 가운데 어떤 것도 아니다. 내가 앞서 말한 세 가지 소리들 가운데 어떤 것도 진리에 가깝지 않다.


왜냐하면 어디로부터 왔든지 그 자신은 공허한 삶, 자기 스스로 만든 것이다. 섭리는 어리석음이다. 운명은 지각하지 않는 것이다.


내가 앞서 말한 이 세 가지 소리의 자유로 갈 수 있고 다른 소리로 말미암아 갈 수 있고 진리의 하나님을 고백할 수 있고 그에 관한 모든 것에 있어서 동의할 수 있는 자. 그는 죽는 사람들 가운데 있으면서 죽지 않는다.


그런데 너희들로 말하자면, 너희들에게 알도록 주어진 것 그리고 알 가치가 있는 자들은 받게 될 것이다, 부정한 비비는 씨 뿌림을 통해서가 아니라 보내진 제 일자에 의해서 태어난 자들은. 왜냐하면 그는 죽는 사람들 가운데 있는 죽지 않는 자이기 때문이다.


스스로 있는 자는 말할 수 없는 자이다. 원리, 권능, 복종과 어떤 본성도 세계의 기초에서부터 오직 그 자신 외에는 그를 알지 못한다.

 

12명의 조상들의 증언 중에서

 

1번 르우벤의 증언중에서

 

2장 본성의 여덟 가지 정신

 

1. 회개할 때 나는 일곱 가지 오류의 정신을 보았다.

2. 그들은 벨리아르가 사람을 해치려고 지정한 것들이다.

4. 첫째는 생명의 정신이다. 그것으로 사람의 본질이 창조되었다. 둘째는 시력의 정신이다. 거기서 욕망이 나온다.

5. 셋째는 청각의 정신이다. 거기서 가르침이 나온다. 넷째는 냄새의 정신이다. 그것으로 공기와 숨결 속에서 맛을 끌어들인다.

6. 다섯째는 말의 정신이다. 거기서 지식이 나온다. 여섯째는 맛의 정신이다. 거기서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나오고, 그것으로 사람이 힘을 얻는다.

8. 일곱째는 번식과 성교의 정신이다. 거기서 쾌락에 대한 사랑을 통해서 죄가 나온다. 그러므로 이것은 창조의 순서로는 마지막이고, 젊은 시절의 욕망의 순서로는 첫째가 된다. 왜냐하면 이것에 대한 진리는 인식되지 않고, 그것이 젊은이를 구렁텅이로 떨어지는 소경처럼 벼랑에 선 야수처럼 인도하기 때문이다.

 

3장 오류의 여덟 가지 정신

 

1. 여덟째는 잠의 정신이다. 여기서 깊이 잠자는 본성과 죽음의 모습이 온다.

2. 이러한 정신들과 오류의 정신들이 뒤섞인다.

3. 오류의 정신들이란 첫째는 간음의 정신이다. 이것은 본성과 감각들 안에 자리잡고 있다. 둘째는 만족을 모르는 욕망인데, 위장 안에 있다. 셋째는 간과 쓸개 안에 있는 싸움의 정신이다.

4. 넷째는 아첨과 아부의 정신인데, 이것은 남에게 좋은 인상을 주려고 애쓰는 것이다.

5. 다섯째는 오만의 정신이다.

6. 여섯째는 거짓말의 정신이다.

7. 일곱째는 불의의 정신이다. 여기서 도둑질과 강탈이 나온다. 이것은 다른 정신들과 함께 상호주의에 따라 작용한다.

8. 여덟째는 오류와 환상의 정신이다.

 

여자에 관한 경고

 

10. 여자의 얼굴에 주의를 기울이지 마라. 남의 아내와 단둘이 있지 마라. 여자들의 일을 너무 캐어묻지 마라.

11. 왜냐하면 내가 외딴 곳에서 발가벗은 채 목욕하는 빌라를 보지 않았더라면, 강간죄를 저지르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4장 간음은 영혼을 파괴한다.

 

1. 그러므로 여자들의 아름다움에 주의를 기울이지 마라. 주님이 아내를 골라줄 때까지, 너희는 오히려 단순한 마음과 주님을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살고, 공부하는 일과 양치는 일에 전념하라.

6. 간음은 영혼을 파괴한다. 그것은 간음하는 사람의 정신과 이해력을 흐리게 하여 하느님에게서 멀어지게 하고 우상들에게 인도한다. 젊은이들을 일찍 죽여서 하데스(지옥)로 끌고 간다.

11. 간음에 마음을 빼앗기지 않는다면, 사탄도 너희들을 정복하지 못할 것이다.

 

5장 여자는 매력으로 남자를 사로잡는다.

 

1. 여자들은 사악하다. 그들은 남자들에게 힘으로 대항할 수가 없기 때문에 속임수를 쓰고 매력으로 남자들을 사로잡는다.

3. 여자가 남자보다 더 쉽게 간음의 정신에 굴복한다고 천사가 내게 가르쳐주었다. 여자들은 남자들에 대해서 마음 속으로 음모를 꾸민다. 우선을 화장을 해서 남자의 마음을 끈다. 바라보는 시선으로 독약을 집어넣는다. 그리고 행동으로 남자를 포로로 잡는다.

4. 여자는 남자를 힘으로 잡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5. 그러므로 너희 아내와 딸들에게 머리와 얼굴을 치장하지 못하게 하라. 그런 치장을 하는 여자는 영원한 지옥의 처벌을 받는다.

6. 대홍수 이전에 여자들이 그런 치장으로 감시의 천사들을 유혹했던 것이다. 치장한 여자들을 항상 쳐다보다가 천사들이 욕정을 일으켰고, 간음행위를 상상하다가 남자의 모습으로 변했다. 그리고 여자들이 남편과 성교를 할 때 그 여자들에게 나타났다.

7. 여자들은 남자 모습의 그 유령들과 성교한다고 상상하면서 남편과 성교를 계속한 결과, 거인족을 낳았다. 왜냐하면 여자들이 보기에는 그 감시의 천사들은 키가 하늘에 닿을 듯이 컸던 것이다.

 

2부 시메온의 증언편에서

 

3장 질투의 정신을 조심하라

 

1. 오류와 질투의 정신을 조심하라.

2. 질투하는 사람은 먹지도 마시지도 또 좋은 일도 하지 못한다.

3. 그는 항상 질투받는 사람을 죽일 생각만 한다. 그러나 질투받는 사람은 번영하고, 그는 쇠망하기만 한다.

 

4장 질투는 사람을 미치게 한다.

 

7. 형제끼리 진심으로 선의로써 서로 사랑하라.

8. 질투의 정신은 영혼을 난폭하게 만들고 몸을 파괴한다. 그것은 마음 속에 분노와 갈등을 일으키고, 피를 흘리는 행동을 선동한다. 그것은 사람의 자연적인 사고력과 지능을 마비시킨다. 잠을 못 이루게 하고, 영혼을 혼란시키며, 몸을 떨게 만든다.

9. 잠이 든다고 해도 그는 사악한 격정에 사로잡히고, 사악한 정신들이 그의 영혼과 몸을 좀먹어 혼란한 정신으로 깨어난다. 그래서 그는 사악하고 해로운 악령에 신들린 사람처럼 보이게 된다.

 

4부 가나안왕 하조르 시절의 유다의 증언편

 

14장 술은 조심하라

 

1. 나의 자녀들아, 정신을 잃을 정도로 포도주에 취하지 마라. 포도주는 마음을 진리로부터 떠나게 만들고, 우리 욕정에 불을 붙이며, 눈이 멀어 잘못을 저지르게 한다.

2. 왜냐하면 간음의 정신은 마음을 기쁘게 하는 수단으로 포도주를 이용하고, 포도주와 간음은 남자의 힘을 빼앗아가기 때문이다.

3. 남자가 포도주를 마시고 취해 버리면, 그의 마음이 간음을 원하는 더러운 생각으로 가득 차고, 그의 육체는 성교를 하고 싶어서 안달하게 된다. 그리고 욕정을 채울 기회가 있으면 그는 죄를 짓고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7. 그러므로 술을 마실 때에는 자제력을 잃지 않는 한도까지만 마셔야 한다.

 

15장 간음을 하면 왕마저도 자격을 잃는다.

 

1. 간음한 사람은 자기가 입은 피해를 깨닫지 못하고, 남들의 멸시에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2. 왕이라 해도 간음죄를 지으면 왕의 자격을 잃고 발가벗은 사람이 되며 간음의 노예가 된다.

 

16장 술은 비밀을 누설시킨다.

 

1. 포도주를 마실 때는 한계를 지켜라. 술에는 욕정, 참을 수 없는 격정, 방탕, 그리고 돈에 대한 탐욕이라는 네 가지 사악한 정신이 들어 있다.

2. 그러므로 파티에서 술을 마실 때에는 절제와 주님에 대한 두려움을 갖추어서 마셔야 한다. 정신을 잃을 정도로 취하면 수치를 모르게 된다.

3. 난폭한 말, 격투, 비방, 주님의 계명을 어기는 죄를 짓거나 요절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는 야예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더 낫다.

5. 포도주는 또한 싸움과 혼란의 원인이다.

 

17장 돈과 여자의 미모가 왕국을 멸망시킨다.

 

1. 돈을 사랑하지 마라. 여자의 미모에 홀리지 마라. 나는 돈과 미모에 넘어가서 가나안 여자를 아내로 삼았던 것이다.

2. 돈과 여자의 미모가 나의 가문을 사악함으로 인도할 것임을 나는 잘 안다.

 

5부 이싸카르의 증언편

 

4장 마음이 단순한 사람이 되라

 

1. 마음이 단순한 사람으로서 살아가라. 주님은 그런 사람을 사랑하기 때문이다.

2. 마음이 단순한 사람은 황금을 탐내지 않고, 이웃을 시기하지도 않는다. 그는 다채로운 음식에 관심이 없고, 언제나 새로운 옷으로 갈아입으려고도 하지 않는다.

3. 그는 오래 살려고 바둥거리지 않고, 오로지 하느님의 뜻에 따라 살기만 원한다.

4. 그는 그릇된 길로 들거나 정신이 타락하지 않기 위해서 여자의 아름다움을 외면하고 살기 때문에, 그에겐 오류의 정신이 아무런 힘도 없다.

5. 질투가 그의 생각을 파고들 수 없고, 악의가 그의 영혼을 좀먹지 못하며, 재산에 대한 욕심도 그의 마음을 점령하지 못한다.

6. 그는 올바르게 살고, 모든 것을 단순하게 바라보며, 세상의 오류로부터 나오는 사악함을 거들떠보지도 않기 때문이다.

 

6부 즈불론의 증언편

 

7장 사람을 차별하지 말고 베풀어라

 

2. 그러므로 너희는 사람을 차별하지 말고 누구에게나 동정과 자비를 베풀어라. 그리고 너희가 하느님에게서 받은 물건을 누구에게나 좋은 마음으로 나누어 주라.

3. 길고 어려운 사람에게 주고 싶어도 당장 너희가 가진 것이 없을 때에는, 그에게 동료 의식을 가지고 동정과 자비를 베풀어라.

 

8장 악의를 버려라

 

1. 모든 사람에게 동정과 자비를 베풀어라. 그러면 주님이 너희에게 동정과 자비를 베풀 것이다.

2. 마지막 날에 주님은 자비로운 사람의 마음 속을 자기 집으로 삼을 것이다.

3. 사람이 자기 이웃에게 자비를 베푼 그만큼 주님이 또한 그에게 자비를 베풀어줄 것이다.

5. 너희는 서로 악의를 품지 말고 서로 사랑하라. 형제의 잘못을 서로 기억하지 마라. 악의는 단결에 장애가 되고 집안을 분열시키기 때문이다. 그것은 영혼의 혼란을 초래하고, 사람을 완전히 파멸시킨다. 악의를 품은 사람은 자비가 없기 때문이다.

 

7. 단의 증언편

 

2장 분노는 증오로 눈을 멀게 한다.

 

1. 허위와 분노의 정신을 버리고 진리와 인내를 사랑하지 않는다면 너희는 죽을 것이다.

2. 분노는 사람의 눈을 멀게 한다. 분노한 사람은 다른 사람을 있는 그대로 볼 수가 없다.

3. 그는 자기 부모도 형제도 알아보지 못하고 원수처럼 대하고, 하느님의 예언자에게도 복종하지 않고, 정의로운 사람도 친구도 그는 인정하지 않는다.

4. 분노의 정신이 오류의 그물로 그를 사로잡았고, 그의 두 눈을 멀게 했기 때문이다. 허위는 그의 마음을 흐리게 해서 왜곡된 형상을 보여준다.

5. 무엇으로 그의 눈이 머는가? 증오로 눈이 먼다. 그래서 분노한 사람은 형제를 시기하는 것이다.

 

3장 분노는 분노하는 사람을 노예로 삼는다.

 

1. 분노는 영혼 자체의 영혼인 것처럼 되기 때문에 사악하다.

2. 분노는 분노한 사람의 몸을 자기 것으로 삼고, 그의 영혼을 노예로 삼으며, 그가 각종 사악한 짓을 저지르게 만든다.

3. 그렇게 되면 영혼은 눈이 멀어서 일어난 일에 대해서 합리화한다.

4. 그래서 분노한 사람이 영향력이 큰 사람인 경우에는 그 분노가 세 배로 강력해진다. 첫째는 자기 하인들의 힘과 도움으로 강력해지고, 둘째는 자기 재산으로 강력해져서 그가 옳지 않다고 해도 압력을 행사해서 소송에서 이기며, 셋째는 자기 자신의 우월한 체력으로 분노가 강해져서 악을 행한다.

5. 분노는 허위와 함께 항상 사탄의 오른쪽에 서 있고, 사탄의 목적을 잔인하게 이루어준다.

 

4장 냉정함을 잃지 마라

 

1. 분노가 얼마나 강력하고 또 얼마나 잘 속이는지 깨달아라.

2. 그것은 말로 도발하고, 행동으로 분노한 사람을 강화하여, 그의 마음 속에 무질서와 혼란을 심어 그의 영혼이 광포하게 날뛰게 만든다.

3. 그러므로 남이 비판할 때 분노하지 말고, 남이 좋은 사람이라고 칭찬할 때 너무 우쭐대지 마라.

5. 손해를 볼 때에도 냉정함을 잃지 마라. 냉정함을 잃으면 잃은 것에 대해서 되찾고 싶어하는 마음이 생기고, 이윽고 화가 나게 되기 때문이다.

6. 손해를 볼 때는 그것을 슬퍼하지 마라. 슬퍼하는 마음은 허위를 동반한 분노를 초래한다.

7. 분노와 허위는 이중의 사악함이다. 그들은 서로 도와서 마음을 부추긴다. 영혼이 끊임없이 들떠 있게 되면, 주님이 거기서 떠나고 벨리아르(사탄)가 지배한다.

 

9부 가드의 증언편

 

3장 증오는 모든 인간 관계를 파괴한다.

 

1. 옳은 것을 실천하라. 주님의 법을 지켜라. 증오는 모든 인간 관계를 파괴하는 것이니, 거기에 빠지지 마라.

2. 증오에 사로잡힌 사람은 누가 무엇을 하든지 항상 반대한다. 그래서 주님의 법을 지키는 사람을 칭찬하지 않고, 주님을 두려워하고 옳은 일을 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을 사랑하지 않는다.

3. 그는 진리를 비난하고 성공하는 사람을 시기하며, 배신을 환영하고 오만을 사랑한다. 증오가 사람을 소경으로 만들기 때문이다.

 

4장 증오는 사람을 죽인다.

 

1. 증오는 주님 자신을 거스르는 죄다. 그러니까 조심하라.

2. 그것은 이웃을 사랑하라는 계명을 거스르는 것이고, 하느님을 거스르는 죄다.

3. 형제가 죄를 지으면 증오는 그것을 즉시 사방에 알리고, 그 형제가 재판을 받고 사형에 처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4. 증오는 하인을 충동하여 주인에게 대항하게 하고, 무슨 수를 써서라도 주인을 죽이게 만들려고 한다.

5. 증오는 시기와 손을 잡아서 번영하는 사람에게 대항한다. 남의 성공을 듣거나 볼 때는 실망한다.

6. 사랑은 죽은 사람을 살리고 사형 선고를 취소하지만, 증오는 살아 있는 사람을 죽이고 사소한 죄를 지은 사람도 살려두지 않는다.

7. 증오의 정신은 모든 일에 있어서 비겁하게 사탄과 협동하는데, 그 결과 사람들의 죽음이다. 그러나 사랑은 인내를 통하여 주님의 법과 협동하고 그 결과는 사람들의 구원이다.

 

5장 증오는 악이다.

 

1. 증오는 악이다. 그것은 언제나 허위와 함께 돌아다니고, 진리에 반대하고, 작은 것을 크게 과장하고, 암흑을 빛인 양 나타내고, 단 것을 쓰다고 하고, 비방과 분노와 전쟁과 폭력과 모든 악행에 대한 갈망을 길러낸다. 그리고 악마의 독약으로 사람의 가슴을 채운다.

2. 정의로움은 증오를 피하고, 겸손은 그것을 파괴한다.

7. 참된 회개는 무지를 파괴하고, 암흑을 몰아내며, 눈을 뜨게 하고, 영혼에게 지식을 주며, 정신을 구원으로 인도한다.

9. 다른 사람에게서 배우지 못하는 것은 회개를 통해서 배운다.

 

6장 진심으로 서로 사랑하라.

 

3. 진심으로 서로 사랑하라. 누군가가 너희에게 죄를 지으면, 먼저 증오의 독을 없애버리고 나서 그에게 친구로서 말을 하라. 그리고 솔직하게 대하라. 그가 고백하고 회개하면 용서해주라.

4. 그러나 그가 자기 죄를 부정한다면, 그와 더 이상 다투지 마라.

 

7장 시기하지 않는 사람이 가장 큰 부자다.

 

1. 남이 너보다 더 잘 사는 것을 보고 속이 상해서는 안 된다. 그가 번영 속에서 선행을 하도록 기도해주는 것이 너의 이익이 된다.

2. 그가 더욱 더 잘 살고 큰 부자가 된다고 해도 시기하지 마라. 오히려 사람이란 누구나 다 한 번은 죽는다는 것을 기억하라. 재산과 유익한 것을 모든 사람에게 나누어주는 주님을 찬미하라.

3. 하느님의 심판을 연구하라. 그러면 주님은 네 마음을 저버리지 않고 평화를 줄 것이다.

4. 에사우처럼 사악한 방법으로 큰 재산을 모으는 사람에 대해서도 시기하지 마라. 주님이 그에게 정해준 심판의 날을 기다려라.

5. 사악한 방법으로 모은 재산은 주님이 거두어간다. 회개하는 자는 용서하지만, 회개하지 않는 사람은 영원한 벌을 줄 것이다.

6. 가난하지만 시기하지 않고 모든 일에 있어서 주님에게 감사하는 사람은 그 누구보다도 가장 큰 부자다. 그는 부자들의 근심과 걱정에서 해방되었기 때문이다.

7. 그러므로 증오를 버리고 진심으로 서로 사랑하라.

 

10부 아세르의 증언편

 

4. 모든 것이 두 가지인데, 서로 대립한다.

5. 선과 악이 있고, 우리 가슴 속에 두 가지 충동이 있다.

6. 그래서 영혼이 선한 것으로 기울어져 있다면, 그의 모든 행동이 올바르고, 죄를 지어도 즉시 뉘우친다.

 

3. 어떤 사람이 악당을 사랑한다고 하자. 그는 악당과 마찬가지로 악에 발을 들여놓았다. 여기에도 두 가지 측면이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사악한 것이다.

4. 여기서 말하는 사랑은 악을 감추기 때문에 사악한 것이다. 겉으로는 선한 듯이 보이지만, 목적은 악으로 향한다.

5. 도둑, 강도, 사기꾼, 악당이면서도 가난한 사람들에게 자선을 베푸는 사람이 있다고 하자. 여기에도 두 가지 측면이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사악하다.

8. 간통과 간음을 한 사람이 단식을 한다고 하자. 이것도 두 가지 측면이 있지만, 전체적으로 악하다.

 

4장 전체적으로 볼 때 선한 경우

 

2. 사악한 무리를 죽이는 사람들은 악을 근절하고 파괴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선하다.

3. 범죄를 저지르고 가난한 사람들을 동정도 하는 사람이나 간통도 저지르고 단식도 하는 사람이 있을 때, 그런 사람을 미워하는 사람은 전체적으로 선하다. 겉으로는 선하게 보이지만, 사실은 악한 것을 받아들이지 않는 주님의 모범에 따르기 때문이다.

 

5장 진리를 거짓말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1. 모든 것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어서 서로 대립하고, 하나가 다른 것을 가린다.

2. 죽음과 생명, 불명예와 영광, 밤과 낮, 암흑과 광명이 있다. 그러나 모든 것은 낮에 속하고, 올바른 것은 모두 생명에 속한다. 그래서 영원한 생명은 죽음을 기다려야만 한다.

3. 진리를 거짓말이라고 하거나 옳은 것을 그른 것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모든 것을 주님이 다스리듯이 모든 진리는 빛의 지배 아래 있기 때문이다.

 

12부 벤야민의 증언

 

5장 야수마저도 마음이 순수한 사람을 두려워한다.

 

1. 너희 마음이 선한 것을 사랑한다면, 악인들이 너희와 평화롭게 살고, 방탕한 사람들도 너희를 존경하여 선으로 향하며, 돈에 미친 사람들을 그런 짓을 그만둘 뿐 아니라, 이미 얻은 재산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주기까지 할 것이다.

2. 너희가 선을 행한다면, 불결한 악마들이 너희를 멀리하고, 야수들마저도 너희를 두려워할 것이다.

3. 왜냐하면 사람의 마음 속에 선행의 빛이 있으면, 암흑이 그를 피해서 달아날 것이기 때문이다.

4. 거룩한 사람을 모욕하는 사람은 뉘우칠 것이다. 왜냐하면 거룩한 사람은 모욕을 주는 사람에게 자비를 베풀고 아무런 대꾸도 하지 않기 때문이다.

 

섹스투스의 잠언 중에서

 

진리를 [사랑하고] 거짓말을 독처럼 [사용하라].[침묵하는 것이] 적절치 않을 때 [말하라]. 그러나 그러나 (오직) 합당한 [때에]() 네가 아는 것들[에 대해 말하라].
때에 맞지 않는 [말은] 악한 마음의 [증거이다].
행동하기에 합당한 [때에는] [] 마디도 [하지] 말라.
[
군중] 가운데서 먼저 [말하려고] 하지 말라.
[
말하는 것이] 기술이라[], [침묵하는 것]도 기술이다.

[속임수]를 통해 이기는 [자는] 진실에게 진 것이다.

[진실하지 못한 말은] 악한 인간들[의 증거]이다.

[아무도] 속이지 말되, [특히] [조언이] 필요한 자를 속이지 말라.
지혜 [외에는 진리]의 친척이 [없다].
[
살아 있는] 자연물이 거짓말을 [좋아하게 될] 수는 [없다].
겁내는 [노예근성은] 믿음에 참여할 수 [없을] 것이다.
네가 [믿음이 있다], 말하기에 합당한 것도 듣는 것[만 못하다].
네가 믿는 사람들과 함께 [있을] , 말하기[보다 듣기를] 갈망하라.
쾌락을 [사랑하는] 자는 [아무 짝에도] 쓸모가 없다.

듣는 [자들 앞에서 너의 삶이 너의 말과] 일치하게 [되기를].
[
행하기에 옳지 않은] 것은 [] 생각도 하지 말라.
[
너에게 일어나기를] 원치 [않는 것은] 너 자신도 [행하지 말라].

네 안에 있는 것이 인간이라고 네 마음 속으로 말하라.
너의 생각이 있는 곳에 너의 선함이 있다.
육체 속에서 선을 찿지 말라.
영혼을 해치지 않는 자는 인간에게도 (그렇게) 하지 않는다.

남이 요구한 어떤 것에 (대해서도), [네가] 그것을 받을 [사람]에게 즉시로 더 많이 주었노라고 마음 속으로 [말하지 말라].
네가 [곤궁한] 사람들에게 기꺼이 베풀고자 한다면, 너는 [] 부를 누릴 것이다.
무지한 형제가 무지하지 [않도록] 설득하라. 만일 그가 미쳤거든, 그를 보호해 주어라.
신중함에서 모든 사람보다 낫게 되고자 열심히 노력하라. 자족하라.
네가 먼저 아무 것도 소유하지 않기를 배우지 않는다면, 너는 결코 명철(明哲)을 얻을 수 없다.
다시 이런 문장이 있다. 몸의 지체는 그것들을 쓰지 않는 자들에게는 짐이다.
남들이 너를 섬기도록 하는 것보다 네가 남들을 섬기는 것이 낫다.
하나님께서 육체에서 벗어나게 하실 마음이 없으신데, 자기 자신을 짐으로 여기지 말라.
곤궁한 자에게 이롭지 않은 의견은 품지도 말고, 듣지() 말라.
존중하는 마음 [없이 무언가를] 주는 자는 모욕하는 것이다.
고아들[의 후견을] 맡거든 많은 아이들의 아버지가 될지니, 너는 하나님의 사랑받는 자임이라.
[
네가 명예] 때문에 누군가를 [섬기면], [너는] 삯을 위해 봉사[한 것이니라].
너에게 ... 존경을 표<> 사람[에게 베풀], [너는] 그 사람에게 베푼 것이 아니라, 너 자신의 즐거움을 위해 [베푼 것이니라].
군중의 분노를 [자극하지] 말라. [그런 때에] 복된 사람이 무엇을 [해야] 할지를 [알라].

하나님 앞에 아무도 없다고 생각하는 자는 하나님께 겸손한 것이 아니다.
제 마음이 하나님의 능력을 따라 하나님을 닮도록 하는 자는 하나님을 크게 공경하는 자이다.
하나님은 아무 것도 필요하지 않으시지만, 곤궁한 자들에게 베푸는 자들을 기뻐하신다.
믿음 깊은 자들은 많은 말을 하지는 않지만, 그들의 행위는 많다.
진리를 행하는 자는 배우기를 좋아하는 믿음 깊은 사람이다.

폭군이 행복을 빼앗을 수는 없다.
올바른 일은 기꺼이 행하라.
옳지 않은 일은 어떤 식으로라도 하지 말라.

네가 잘하는 것이 있거든, 그것을 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라]고 마음으로 말하라.
땅과 밥상을 경멸하는 자는 누구라도 지혜로운 자가 아니다.
외적인 몸일 뿐인 철학자는 존경할 만한 자가 아니다. 그러나 내적인 인간에 따른 철학자는 존경할 만하다.
거짓말을 멀리하라. 속이는 자가 있으면 속는 자가 있느니라.
하나님이 누구이신지 알라. 그리고 네 안에서 생각하는 자가 누구인지 알라. 선한 자는 하나님의 선한 작품이다.
자기로 인해 [말씀]을 욕되게 하는 자는 불행하도다.

출전:

 

Q복음서

<이것은 예수의 가르침이다> <군중들을 보자 그가 제자들에게 말하였다> "가난한 이들이 얼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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