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것들의 창고

코코(Coco, 2018) 본문

도서와 영화 감상과 그 평가/국내외 만화와 에니메이션 감상·평가

코코(Coco, 2018)

푸른 하늘에 아래에 있는 낡은 지식 창고 2019. 10. 17. 14:48
320x100

제작국 : 미국

감독 :

부여 점수 : 4/5

내용 출전 : https://namu.wiki/w/%EC%BD%94%EC%BD%94(%EC%95%A0%EB%8B%88%EB%A9%94%EC%9D%B4%EC%85%98)


<서두>


멕시코 마을에 사는 소년 미겔의 집안은 고조할아버지가 음악을 위해 고조할머니와 딸 코코를 버리고 가족을 떠나면서부터 음악을 금지해버리게 된다.

미겔은 자신이 제일 좋아하는 가수인 델라 크루즈를 통해 영감을 얻으며 음악을 하려는 열정을 품는다. 미겔은 자신과 델라 크루즈 사이에 있던 연결고리를 발견한 직후 델라 크루즈를 모방하려다가 우연히 죽은 자의 땅에 들어간다.

죽은 자의 땅에 들어간 미겔은 죽은 가족의 영혼을 보게 된다. 죽은 자의 땅에서 돌아다닐 수 있게 된 미겔은 델라 크루즈를 찾기로 결정을 내린다


<요약>


미겔 리베라(Miguel Rivera)가 헥토르이라는 망자를 만나면서 시작된다.


그로부터 델라 크루즈를 만나게 해주는 대신 자신의 사진을 이승에 갖다놓으라는 약속을 하게 된다. 망자들이 눈치채지 못하게 망자 분장을 하고 델라 크루즈가 공연 준비을 하는 호텔로 찾아가지만 델라 크루즈는 저승에서도 대스타였기 때문에 자신의 빌딩에서 파티를 즐긴다는 사실을 듣게 된다. 그리고 그를 만나기 위해서는 음악 경연에서 우승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기타를 빌리기 위해 그는 헥토르와 같이 잊혀진 망자의 촌락으로 향한다. 이 촌락은 이승에서 기억해주는 사람이 없는 망자들이 머무르는 동네였다. 그곳에서 헥토르는 늙은 망자 '치차론'에게 기타를 빌려달라고 한다. 치차론은 처음에는 노발대발하지만


저승에서의 삶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기에 헥토르에게 기타로 노래를 들려달라 청한다.

헥토르가 기타를 들고 치차론의 애청곡을 노래하자, 치차론은 마지막으로 행복해하다 그 자리에서 흩어져 소멸한다. 깜짝 놀란 미겔에게 헥토르는 망자 역시 마지막 죽음(Final Death)을 겪을 수 있음을 알려준다. 이승에서 기억해주는 사람이 한 명도 남지 않은 망자는 결국 치차론처럼 망자의 세계에서도 소멸해버린다는 이야기였다.

어찌어찌해서 기타까지 구한 일행은 '꼬마 델라 크루즈'(더빙은 '델라 크루즈 손자')라는 타이틀로 노래경연에 참가하고, 미겔은 처음에 델라 크루즈의 불후의 히트곡인 "기억해줘"를 부르려 하지만 헥토르의 만류로 참가자들 대부분이 다 연주하는 기억해줘는 거르고 두번째로 유명한 노래인 '살짝 미쳤어'(Un Poco Loco)를 부르기로 정한다. 우승 유력팀이 연주를 하는 와중에 바로 다음 팀인 미겔이 긴장해서 떨자 헥토르는 몸을 풀고 목청껏 소리를 지르면 긴장이 풀린다고 하며 무대에 나갈수 있도록 격려한다.

이후, 무대에 나섰을때 미겔은 수많은 관객을 보고 위축되지만 헥토르의 푸쉬에 한번 소리를 질러 목을 가다듬고 신들린 기타연주와 함께 화려하게 노래를 부르며 여기에 헥토르까지 무대에 올라 환상적인 콤비로 완창해내 환호를 받는다. 앵콜 연주까지 하면 우승은 확정인 상태에서 미겔은 자길 찾으러온 가족들을 보고 놀라 헥토르의 손을 잡아끌고 경연을 빠져나간다.

사회자의 가족들이 미겔을 찾는다는 안내방송을 들은 헥토르는 미겔이 자길 이승으로 보내줄 가족이 델라 크루즈밖에 없는 것처럼 말하더니 다른 가족들이 찾고 있었다고 자신을 속인 것에 화를 내고, 이에 미겔은 속인 것은 당신도 마찬가지 아니냐면서 혼자 델라 크루즈한테 갈 방법을 찾겠다고 떠난다.

헥토르와 말싸움 끝에 둘은 찢어지고 단테에게까지 넌 영혼의 안내자도 아닌 그냥 똥개라면서 폭언을 내뱉어 쫓아낸 미겔에게 페피타를 타고 날아온 이멜다가 쫓아온다. 이멜다를 피해 창살 너머로 도망간 미겔은 계속 음악을 하지 말라고 잔소리하는 이멜다에게 자신은 정말 음악이 하고싶은데 가족이면서 왜 자신의 꿈을 가로막냐고 호소한다.

말문이 막힌 이멜다는 노래를 불러 미겔을 멈춰세운 후 자신도 고조부만큼이나 음악을 사랑했지만 꿈과 가족을 동시에 잡을 수 없었다며, 미겔 또한 그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고 설득하려 한다.

하지만 미겔은 둘 중 하나만 선택하는 건 싫다며 안타까운 표정의 이멜다를 뒤로 하고 결국 혼자의 힘으로 델라 크루즈의 파티에 잠입해 들어간다.

마침내 파티장 안에서 자신의 고조할아버지를 발견하는 데 성공하지만 워낙 사람이 많은데다 디제이가 시끄러운 음악을 틀어놔서 잘 들리지 않은 상황이었다. 미겔은 음악만이 자신의 뜻을 보여줄 수 있다며 파티장 한복판에서 기타연주를 시작하고, 델라 크루즈는 그 연주에 감명받고 가까이 다가온다.

그는 미겔이 자신의 후손이라는 말을 듣고 놀라지만 곧 기뻐하며 여기저기 미겔을 데리고 다니고 다른 망자들에게 소개시킨다. 마치 꿈을 꾸는듯한 상황에 미겔은 황홀해한다. 곧 돌아가야 할 시간이 오고, 델라 크루즈의 축복을 받으려는 찰나에 헥토르가 등장하여  그에게서 충격적인 진실을 듣게 되는데 자신의 고조할아버지가 사실은 막역지우인 헥토르의 음악과 기타를 절도와 독살 시켰다는 사실이 밝혀진다.


하지만 델라 크루즈는 헥토르의 사진과 미겔을 번갈아 본 후, 모든 진실을 안 미겔이 이승에서 다 실토할 것을 우려해 헥토르의 사진까지 뺏고는 미겔도 끌어낸다.


물이 있는 지하 동굴에 내던져진 그는 자신의 고조할아버지가 사실 사기꾼이자 살인마라는 사실에 충격을 감추지 못한다. 같은 곳에 던져진 헥토르도 상황을 한탄하면서 자신의 딸 코코를 그리워한다. 이 말에 미겔은 자신의 고조부모의 사진을 꺼내고, 헥토르는 그 사진에서 젊은 시절의 이멜다와 어린 시절의 코코를 자신의 아내와 딸이라고 알아본다.


헥토르는 코코를 그리워하며 어린 딸에게 종종 불러주곤 했던 "Remember Me"라는 곡을 부르고, 미겔은 모두가 아는 그 명곡이 사실 증조할머니를 위해 쓰여진 노래였다는 사실에 놀라며 감동받는다. 그리고는 자기가 헥토르의 가족인게 자랑스럽다며 소리를 지르고 헥토르 역시도 미겔이 자신의 고손자인 게 기쁘다며 덩달아 소리를 지르지만 나갈 수 없다는 사실에 곧 싸해졌다가 구멍 위에서 단테가 나타나자 화색이 된다. 그리고 곧 등장한 이멜다와 페피타에 의해 구출된다.

미겔은 자신의 조상들에게 진실을 알려주고는 델라 크루즈로부터 헥토르의 사진을 되찾기로 한다. 미겔은 조상들과 함께 델라 크루즈의 공연장에 난입해 경비원들을 따돌리고, 사진을 손에 넣은 이멜다는 곧이어 무대장치에 의해 무대 위로 올려져 스포트라이트를 받게된다. 이멜다가 어쩔줄 몰라하고 있을 때 미겔의 노래하라는 외침을 듣고 헥토르와 함께 노래를 하기 시작한다.

노래 도중 델라 크루즈가 끼어들어 사진을 뺏어가려 하지만 결국 성공적으로 되찾게되고 이멜다와 헥토르는 화해를 하게 된다. 이때 이멜다가 축복을 내려주는데 미겔은 다신 음악하지 말라는 조건을 지키겠다고 하지만, 예상외로 이멜다는 음악하지 말라는 말 일체 없이 절대 가족들이 널 사랑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라는 조건을 걸며 축복을 내려주려 한다.

하지만 이때 갑자기 델라 크루즈가 미겔을 사진째로 낚아채 도주하고, 미겔은 델라 크루즈의 온갖 악행과 사기행각을 비난한다. 그러나 델라 크루즈는 적반하장으로 뻔뻔하게 굴다가 미겔을 사진째로 낭떠러지로 던져버린다.


헥토르의 기타로 연주하며 부르자 코코는 아버지를 기억하고 노래를 함께 부르며 눈물을 흘린다. 정신이 돌아온 코코는 생전에 아버지인 헥토르가 보내준 편지와 음악, 그리고 찢겨진 얼굴 부분의 사진을 꺼내 미겔에게 보여준다. 그 덕분에 헥토르의 소멸을 막는 데 성공한다.

저승을 여행한 이후로부터 1년 뒤 망자들의 날, 가족들 모두에게 음악을 허락 받고 신나게 연주하고 있는 미겔과 가족들. 이승에서도 사학자들과 음악가에게 델라 크루즈의 악행이 드러나 정부가 델라크루즈 기념관은 폐쇄되고, 원작자인 헥토르의 생가엔 관람객이 북적인다.


몰론, 델라 크루즈는 악행에 대해서 엄청난 댓가를 치루게 되지만...


이 시점에서의 미겔에게는 여동생이 생겼고 세상을 떠난 증조할머니 코코는 저승에서 그리운 자신의 부모와 만났다. 리베라 가족들을 저승에서부터 배웅한 단테와 페피타는 이승으로 왔기에 알레브리헤에서 평범한 개와 고양이의 모습으로 돌아와 함께 축제를 즐기고, 다 함께 몰려온 헥토르를 비롯한 망자들은 비록 미겔을 비롯해 살아있는 가족들이 자신들의 모습을 보지 못하지만 그들의 옆에서 함께 노래하고 춤을 추면서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끝이 난다.


<관련 그림>


상영 당시 포스터



델라 크루즈의 연주법을 따라하는 미겔...

하지만 델라 크루즈가 자기 할아버지를 죽인 자이라는 것을 모른다.



집을 나가게 된 미겔은 델라 크루즈 묘지에서 음악을 틀게 되며 저승 세계로 들어가게 된다.



그는 망자의 날에서 이승과 연결된 다리를 보게 되며



리베라 가문 조상들이 미겔을 출입시키려고 시도한다.

몰론, 엄청난 일들을 하게 되지만..



끝에 증조 할머니와 기타를 틀려어주는 것으로 끝난다.

<기타>

  • 델라 크루즈는 살아있었던 시점에 밝혀졌다면 모든 것이 추탈되고 감옥에 가서 죽을 듯